안녕하세요.
카드맨의 심리학 시간입니다.
사실 거창하게 심리학이라고 할 것은 없고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세상의 법칙을 하나 가져 와서
그것에 대해 여러가지로 쪼개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당.^^
자, 그럼 이제 본격적인 마음으로
[심리학궁금카드] 파레토의 법칙, 80:20 (pareto-principle)에 관하여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레토의 법칙은 사실
그 이름보다도 80대 20의 법칙으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것 같아요~
뭐 소수의 어떤 이들이 대부분의 것을 한다~
이런 개념이죠~
사회학자이면서 경제학자였던 파레토라는 사람은
이탈리아의 토리노 대학교에서 물리학과 수학 등을 전공했어요~
이과쪽으로 머리가 트여서 뭔가 통찰력이 좋은 분이었던 것 같아여~
가방끈이 길어서였는지
피렌체 대학교에서 철학과 정치학까지 공부하면서
깊은 통찰력이 더욱 심오해졌죠~
이런 학문적으로 축적된 지식은
그가 경제적 현상을 수학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 힘이 되었어요~
어떻게 보면
경계와 경계가 만난 것이죠~
보통 어떤 창조적인 것은 경계와 그 다른 경계 사이에서 꽃피우잖아요?
그랬던 것 같아요~
그의 관심은 소득분배에 있었어요~
"사회 전체의 재화 중 80퍼센트를 20퍼센트 소수가 차지한다."라고 말한 것이
바로 80:20의 법칙이에요~
오히려 20퍼센트인 소수의 부자가
80퍼센트의 재산을 지니고 잇는 것이죠~
놀랍지 않나요?
거의 독점하고 대부분을 움켜쥐고 있다는 뜻이에요~
파레토는 당시의 농민들에게도
이 법칙이 통용된다는 것을 밝혀냈어요.
농민들의 소득상황을 이 법칙에 넣어보니,
풍년이었을 때 전체적인 생활 수준이
함께 높아지기는 했으나,
하위 (밑바닥) 20프로는 여전히 어려운 생활을 했다고 해요~
또, 완전 흉년이었을 때라고 하더라도
상위의 20프로의 사람들은
곳간에 곡식이 가득 채우고 있었다고 하네요.
이 파레토의 법칙을
삼성이라는 기업에 적용시켜 볼게요~
1,00가지 이상의 상품을 전세계 시장에 출시하고 있는 삼성은
1,00억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면~
모든 상품이 골고루 1억씩 매출을 올린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불과 소수의 20가지 제품들이
대표 상품이 되어서
나머지를 먹여 살린 모양이 된 것이죠~
전체 매출의 80퍼센트를 차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머지 80가지 상품은 매출의 20퍼센트 정도 밖에 미미한 수준에 그치게 됩니다.~
은행도 마찬가지라고 해요~
은행 예금의 80%는 2할의 사람들이 넣어놓은 돈이라고 하네요!
대형마트도 20프로의 사람들이 카트에 왕창 쌓아서 몇십만원어치 결제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파레토의 법칙이 마케팅에 적용된 것이
바로 VIP우대 서비스예요.~^^
유통과 관련된 기업은
상위 20%의 고객을 잘 관리하고,
집중적으로 케어하는 것이
전체 매출을 높이는 방안으로 생각한 거예요~
VIP마케팅도 파레토의 법칙에서 착안한 것이라는 거죠^^
이상으로,
[심리학궁금카드] 파레토의 법칙, 80:20 (pareto-principle)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정보 획득에 도움이 되셨다면
기쁩니당.^^
그럼, 또 만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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