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킷대학교

[서울대학교 문서위조학과] 영화 기생충 명대사 및 서울대 대학원 입학 조건

즐거운실천 2019. 11. 8.

[서울대학교 문서위조학과] 영화 기생충 명대사 및 서울대 대학원 입학 조건

 

서울대 입학, 서울대 합격

듣기만 해도 드라마 SKY캐슬이 생각이 납니다.

 

영화 기생충에서는 극중 송강호가 딸인 박소담에게

서울대학교 문서위조학과 나온 거 아니냐는 명대사는 빵 터지는 대사 중의 하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입학과

기생충 명대사를 함께 엮어 보고자 합니다. 별로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긴 하지만

송강호 대사를 매개로 해서 이미 엮어졌네요.

먼저 최근 홍준표 유시민 100분 토론 유튜브를 보면서

주요 패널 중 1인 이었던 신지예 씨가 이야기한 '젠더 감수성'에 대한 것을 검색하다가 보니,

홍준표 씨가 경상도 사내 감성에 매료되어,

'각시'라는 표현을 한 것에 왜 문제 의식을 제기했는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채널 티비 홍카콜라'에서만 감상할 수 있다는 100분 토론 그 후 외전..약 30분간 길이입니다.

'홍카콜라tv' 즐겨 보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여성과 관련된 사회적 운동과 학문을 살펴 보다가 보니,

서울대학교 여성학 협동과정 석사, 서울대학교 여성학 협동과정 박사 과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서울대 대학원에는 '젠더 감수성'이나 '양성평등'에 대한 의식, 그리고 열정만 가지고는

입학이 어려운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대학원 입학 조건 자격증 때문입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원 가능한 TEPS 또는 TOEFL 성적, 토플 성적의 텝스 환산성적은 입학관리과(02-880-5021)로 문의하면 된다고 합니다.

먼저 서울대학교 자체 영어시험으로도 알려진 TEPS 등급은 2급 이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토플(TOEFL CBT)는 210이상으로 꽤나 성실히 달려와야 가능한 점수입니다.

마지막으로, 토플(TOEFL PBT)는 547이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수준급의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서울대학교 대학원에 입학 지원 신청 자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영어 하면 지긋지긋하게 느껴지실 분도 많은 것 같은데,

괜히 송강호가 '서울대학교 문서위조학과 이런 데 없나.'라고 대사를 친 것은

우리 사회의 입시 위주의 교육 문화를 신랄하게 비판하고저 하는 취지가 보여집니다.

자, 이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정 여성학 전공의 입학 정원을 보시겠습니다. 물론 대학원이죠.

 

전기 후기 공통적으로 석사 과정 모집 인원 2명, 박사 과정은 절반인 1명

여석활용 선발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나,

많아봤자 3명 선발로 보여집니다.

 

서울대 대학원 하니까 자연스럽게 다음의 학과들에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인문 사회계 전공 소개

서울대 인문 사회계 전공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어국문학, 중어중문학, 영어영문학, 불어불문학, 독어독문학, 노어노문학, 서어서문학, 언어학, 국사학, 동영사학, 서양사학, 철학, 고고미술사학, 종교학, 미학(앗 진중재, 변희재 씨의 서울대 대학원 전공입니다.), 교육학, 국어교육, 영어교육, 독어교육, 불어교육, 사회교육, 역사교육, 체육교육, 윤리교육, 법학, 정치학, 외교학, 경제학, 경영학, 농경제사회학,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지리학, 사회복지학, 언론정보학, 소비자학, 아동가족학 이렇게 입니다.

아쉽게도 서울대학교 문서위조학과는 없었네요. (ㅜㅜ. TT 그 자체입니다.)

 

다시 칸 영화제의 주인공이자 현재 시점에서 진행중으로 미국에서 인기몰이중인 봉준호 감독 영화 기생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기생충의 주인공은 '송강호'라고 생각합니다.

설국열차에서 얼굴이 부은 채로 등장했던 '냄궁민수(송강호 역)- 크로놀 중독자'는 사실 남궁민수였죠.

극중의 스토리를 담당하는 것은 인육을 먹었던 '크리스 에반스(캡틴 아메리카 수염 기른 버전)'였지만,

주인공은 송강호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영화의 메시지와 해결사 역할 등을 봤을 때요.

그러고 보면 봉준호 감독도 승부 시점에서는 늘 '송강호'를 기용하는 것 같습니다.

히딩크-박지성 기용처럼 잘 어울립니다.

^^

이제 기생충 명대사를 5가지 정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생충 명대사 1. 돈이 다리미야. 돈이 주름살을 쫙 펴줘.

기생충 명대사 2. 가장 완벽한 계획이 뭔지 알아? 무계획이야. 노플랜.

기생충 명대사 3. 제시카 외동딸 일리노이 시카고, 과선배는 김진모 그는 네 사촌 (리듬에 흥얼거리면서)

기생충 명대사 4. 냄새가 선을 넘지

기생충 명대사 5. 근본적인 대책이 생겼어요. 돈을 아주 많이 버는 거예요.

 

위의 대사는 영화 기생충에서 심금을 울리는 대사였던 것 같습니다.

 

[서울대학교 문서위조학과] 영화 기생충 명대사 및 서울대 대학원 입학 조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