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소득

[소고기 대체로 콩을 먹어야 하는 이유] 콩이 소고기를 대체할 수 있을까?

즐거운실천 2018. 4. 20.

[소고기 대체로 콩을 먹어야 하는 이유] 콩이 소고기를 대체할 수 있을까?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4763010&memberNo=36405506

네이버 포스트에는 굉장히 유용한 지식이 많은데요.

콩을 먹으면 여러가지 이득이 있다고 하네요.

 

1. 작물인 콩을 먹어도 몸에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고 해요.

2. 인류가 식량부족 문제가 생긴 것은 육류 소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래요.

3. 기회비용처럼 기회손실이 생긴다.

 

같은 땅에서 단백질 생산량의 차이가 큰 육류가 쇠고기라고 해요.

만약 그 땅에 작물을 키운다면 단백질 100g이 식량으로 나올 수 있는 땅에서

쇠고기를 생산할 때는 먹을 수 있는

단백질을 단지 4g밖에 못 얻는다는 분석이라고 하네요.

 

놀랍죠. 예를 들면

같은 땅 넓이의 공장에서 장난감 100개 만들어야 하는데,

4개만 만든다면, 어떤 사장이 그 회사 운영하겠어요 ㅋ

곧 인간이 작물 대신 소고기(쇠고기)를 생산할 경우

농지 단위면적 당 96g의 단백질 손실이 생긴다는 의미를

위의 포스팅에서 강조하고 있어요.

 

연구진들이

96%의 ‘기회 음식 손실(opportunity food loss)’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하네요.

기회 음식 손실..

꽤 재미있는 용어죠.

 

소고기와 같은 방식으로 분석했을 때

돼지고기는 90%,

유제품 75%,

닭고기 50%,

달걀 40%의

기회 음식 손실이 발생했다고 하네여.

결국 동물이 아닌 식물 기반의 식량을 생산하도록 농지를 전환할 경우

상당한 수준의 잠재적 이익이 발생할 거라는 해석이 가능한 것이죠.

 

[소고기 대체로 콩을 먹어야 하는 이유] 콩이 소고기를 대체할 수 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