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소득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운영] 입국할 때 면세점 개점

즐거운실천 2019. 6. 1.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운영] 입국할 때 면세점 개점

 

600달러, 입국장 면세점 구입 가능 금액입니다.

한국 돈으로 600달러 67만원 정도의 금액입니다.

보통 그래서 599달러 짜리 물건도 많이 판다고 합니다. 골프채 같은 것 말이죠.

 

1. 입국장 면세점 개장

면세품을 한국에 들어오면서 살 수 있다.”

이게 무슨 일인가요? 인천공항에 입국할 때 면세점이 있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은 세금을 내지 않고 물건을 할인 받아 살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 국내에서 첫 번째 입국장 면세점이 531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영업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세계에서 몇 안 되는 24시간 공항인 인천공항인 만큼 입국장 면세점 개점시간도 24시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9531일 입국장 면세점 개장 행사는 오전 11시에 진행했고, 실제 영업은 오후 2시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2. 입국장 면세점 위치

입국장 면세점의 위치를 알아볼까요?

인천공항 1터미널과 2터미널 입국장의 소화물 수취구역 옆에 개점했고, 움직이는 동선도 편합니다. 쉽게 말하면 여행용 캐리어 가방 찾는 곳 옆에 입국장 면세점이 생긴 것입니다.

 

인천공항에는 제1터미널과 제2터미널 따로 있지요? 그래서 입국장 면세점도 각 터미널마다 있습니다.

먼저, 1터미널에는 에스엠면세점이 190규모 매장 2곳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2터미널에는 엔타스듀티프리가 326의 매장 1곳을 운영하게 됐습니다.

3. 입국장 면세점 판매 물품 (지정 품목 10개만 가능)

대신 제한된 10개 품목만 판매되는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출국장 면세점과는 달리 고가 해외 브랜드 제품이나 담배는 판매되지 않고, , 향수, 화장품 등의 제품만 판매합니다.

또한, 검역이 필요한 과일이나 축산가공품 등도 판매되지 않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입국장 면세점에서는 국산품이 우선 면세 처리된다는 점도 팁입니다.

 

출처: TV CHOSUN 뉴스9, 첫선 보인 입국장 면세점, 시내 출국장 면세점 3000달러까지, 입국장 면세점 600달러 가능

4. 입국장 면세점 구매한도 (세금 절세 Tip)

요즘 사람들은 세금 관련해서 절세 등에 특히 관심이 많은데요.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구매한도가 있다는 점입니다. 입국장 면세점에서는 600달러 이상은 구입할수 없습니다. 600USD (미국 달러 기준으로 600, 600$ 제한 금액입니다.)

출국할 때 구매한도가 3천 달러, 모두 더해서 3600달러까지 출입국 면세점에서 쇼핑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면세한도 금액이 예전과 동일하게 600달러 라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전체 구매 비용에서 이 금액을 초과하는 부분은 과세 대상이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출국 전 시내면세점에서 400달러의 상품을 구매하고 귀국하면서 입국장 면세점에서 500달러어치의 상품을 구매했다면, 900달러에서 600달러를 제외한 300달러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5. 글을 마치며 (입국장 면세점 개장 왜 이렇게 오래 걸렸나?)

그러면 출국할 때 쇼핑을 전혀 하지 않고, 입국할 때 편하게 구입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600달러 어치 지인을 위한 선물을 마련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 이렇게 오래 걸렸나? 입국장면세점 도입을 위한 법안이 처음 발의된 것은 16년 전인 2003년의 일이라고 합니다. 그 당시에 임종석 국회의원이 관세법 개정안을 발표 발의하면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여러 외국 공항의 사례를 봤을 때도 입국장 면세점을 설치해서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는 상황임을 밝혔고, 해외에서 물품을 구입하면서 생기는 국민의 불편을 풀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기내면세점의 매출 하락을 우려한 항공사가 반대 입장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면세점이 개점함에 따라 입국장이 지금보다 더욱 혼잡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그 동안 늦춰져 왔다고 생각합니다.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운영] 입국할 때 면세점 개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