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2025년까지 구축,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GTX]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2025년까지 구축계획, 국토교통부 발표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를 지속 확대하고
광역급행철도망(GTX)을 2025년까지 구축하겠다고 7월 7일 밝혔는데요.
(사진=GTX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계획, 국토부)
(카드맨의 한눈에 보는 정리)
GTX-A 동탄에서 킨텍스를 지나 파주(운정)까지
GTX-B 송도에서 마석까지
GTX-C 의정부에서 금정까지
이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오이도역에서 안산선 급행열차 시승행사에 참여해
국토부가 추진할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을 제시했어요.
^^
먼저 안산선 등 4개 노선은 비용투자없이
차량운행계획 조정을 통해 급행열차를 확대운행할 예정이며,
경부선, 분당선, 과천선, 일산선도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을 통해 급행열차를 확대하기로 했어요.
또 서울 도심과 수도권 외곽지역을 연결하는
'고속 광역급행철도망(GTX)'을 2025년까지 구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요.
수도권광역급행열차
(경인선, 경의선, 수인선, 안산선)
7월 7일 개통
오이도 역에서 국토부 김현미 장관의 발표와
국민 소통의 시간이 이어졌다.
시설개량이 완료되면 경부선은
2020년 상반기부터 급행열차가
34회 더 운행되고, 분당선은 2022년 상반기부터 전 구간이
급행으로 운행돼 21분 단축될 수 있어요.
^^
과천선과 일산선은
2022년 하반기부터 급행열차가 운행돼
각각 7분씩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고요.
수도권의 교통혼잡 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기존 철도의 급행화와 함께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주요거점을
20분대로 연결하는 신개념의 GTX를
2025년까지 구축할 계획이에요.
^^
국토부는 GTX가 모두 개통되면
수도권 통근시간이 최대 80%이상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어요.
A노선 동탄과 삼성은 현재 77분에서 19분으로,
송도와 서울역 노선인 B구간은 82분에서 27분으로,
의정부와 삼성을 잇는 C노선은 73분에서 13분으로 단축된다고 하느 놀랍네요.
GTX는 총 211㎞로 파주와 동탄을 잇는 A노선(83㎞)과
송도와 마석을 연결하는 B노선(80㎞),
의정부와 금정을 잇는 C노선(48㎞) 등 3개 노선을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을 주요 거점으로 해
방사형으로 교차되도록 구축할 계획이에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16년~2025년)
그렇구나! 서울역은 하나의 허브로 작용되네!
일산, 송도, 군포, 동탄, 의정부에서
서울에 오는 것이 정말 짧아진다.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3분
군포에서 서울역까지 16분
동탄에서 서울역까지 23분
일산에서 서울역까지 13분
의정부에서 서울역까지 8.4분
(즉, 8분 30초도 안걸린다는 이야기!)
와우! 진짜 놀랍다!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33분
서울에서 강릉까지 1시간 7분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33분
광주에서 강릉까지 3시간
부산에서 광주까지 2시간 20분
강릉에서 부산까지 2시간 30분
정말 엄청나다. 굉장하구만.
^^
국토부는 GTX 구축사업을 위해 필요한 재원 약 14조원은
민간, 국가, 지자체 등이 분담해 마련하고,
정부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업고시 등의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에요.
국토부 관계자는 "GTX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GTX와 연결되는 순환노선의 설치도
검토하는 등 출근시간 단축 효과를
수도권 전 지역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어요.
국토부의 김현미 장관은 이날 급행열차를 시승하면서
국민들로부터 철도 및 수도권 교통정책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희망사항 등을
청취하는 소통의 시간도 가졌어요.
(사진 출처: 국토부, 김현미 장관의 시민과의 소통 모습)
김현미 장관은
"앞으로 더 빠르고, 더 편안하고,
더 안전한 고품질의 철도서비스가
국민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철도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이야기했어요.
대한민국 만세!!
[GTX 2025년까지 구축,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GTX]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2025년까지 구축계획, 국토교통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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